허리디스크란?
척추 뼈 사이에는 뼈끼리 충격을 막아주는 물렁뼈 조직의 구조물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을 ‘디스크’라 부르는데 압력이 가해지면 디스크는 다른 한쪽으로
밀려나게 되고 이렇게 밀려나온 디스크는 신경근을 누름으로 인해서 허리와
하반신(허벅지, 종아리, 발등)의 통증을 동반합니다.
원인
-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는 퇴행성 변화 또는 반복적 외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 어린 나이에는 추간판 중심부에 있는 젤라틴 성분의 수핵이 물과 강한 결합 능력이 있어 수분함량이 88%정도이지만, 50세 정도에는 70-75% 수준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추간판의 탄력과 충격 흡수 능력이 떨어져 내외부적 충격이 발생하면 뒤쪽으로 돌출됩니다.
증상
- 허리통증만을 호소하는 경우
- 허리와 다리통증을 동시에 호소하는 경우
- 허리와 허벅지, 엉덩이 통증을 동시에 호소하는 경우
- 허리는 괜찮은데 다리나 엉덩이 허벅지 통증만 호소하는 경우
검사
MRI, CT, X-RAY, 근전도, 기타
척추관협착증인지 허리디스크인지 확인하는 초보적인 검사는 누
워서 다리를 들어올리는 방법입니다. 허리디스크는 누운 채 다리
를 똑바로 올려보면 45-60도 이상 올라가지 않을 뿐 아니라 엉덩
이와 허벅지, 발까지 당기는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척추관협착증은 다리를 들어 올려도 통증이 없고 60도 이상 올리
는 것이 가능합니다.
치료
- 보존적 치료
-
- 골반견인요법 - 골반견인은 침상 안정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추간판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켜 수분이 수핵 내로 이동하게 합니다. 추간판의 높이가 높아지면 이완되었던 섬유윤이 긴장되어 눌렸던 신경 근이 감압되고, 후방 관절 돌기에 의해 좁아졌던 신경 공이 넓어져 감압 효과가 있습니다.
- 체외충격파치료 – 근육의 결림이나 긴장을 풀어주고 손상된 주변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며, 통증을 줄여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근력강화운동 – 동통이 소실되면 복부 및 강화운동을 위한 근육운동, 올바른 허리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시행합니다. 신전운동이건 굴곡운동 진행시 심한 통증이 있다면 중지해야 합니다.
- 도수치료 – 손을 이용하여 척추질환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의 신경이나 근골격 조직을 직접 스트레칭 시켜주고 관절을 움직여 주는 치료법입니다.
- 주사요법
-
- 인대강화주사 – 인대보다 삼투압이 높은 물질을 주입시켜 인대를 새롭게 재생시킴으로써 약해진 인대를 튼튼하게 하여 건강한 인대처럼 척추를 단단히 고정해 주는 통증 해소 치료법입니다.
- 신경유착방지주사 - 신경과 디스크가 붙은 경우 유착방지 약물로 서로 붙지 않게 하여 염증을 가라 앉혀 통증을 줄이는 치료법입니다.
- 내측지차단주사 - 후관절을 담당하는 신경에 시행하는 치료로서 척추후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허리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는 치료법입니다.
- 시술적 치료
-
- 신경성형술 – 보존적 치료를 6주 정도를 하여도 효과가 없는 경우 시술을 고려합니다. 꼬리뼈의 작은 구멍을 통해 초소형 카테터를 삽입한 다음 통증의 원인이 되는 병변 부위를 정확히 찾아 특수 약물을 주입하여 염증 유발물질을 제거하고 유착된 신경을 풀어줌으로써 통증을 치료하는 치료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