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이란
두통은 사실상 모든 사람들이 일생 동안 한두 번 이상은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두통은 환자에 따라 표현하는 방식이 다르며, 이차적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일차성 두통의 경우 의사의 임상적인 진단 이외에 특이적인 진단 방법이
없으므로 진단과 치료에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한다면 두통이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차단할 수 으며, 대부분의 일차성 두통은 심각한
신경학적 후유증을 남기지 않고 치료됩니다.
증상
-
- 경추성 두통
- 경추성 두통이란 경추에 이상이 생겨서 두통이 발생하는 것으로, 목디스크나 경추후관절질환, 목뼈의 인대 손상등 경추에 발생하는 병들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이나 목덜미 통증으로 동반하지만 두통이 주증상일 경우 목통증을 모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
- 편두통
- 주로 10대에서 20대 여성에서 많으며 한쪽 머리의 통증이 30분에서 2시간에 걸쳐 점점 두통이 심해지다가 사라지지만 심한 경우 2~3일 지속되기도 합니다. 빛번짐이나 팔이나 얼굴의 감각이상이 두통이 발생하기 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
- 군발두통
- 주로 40대의 남성에서 발생하며 결막 충혈, 눈물, 코막힘등을 동반한 심한 두통이 주기적으로 나타납니다. 10분에서 3시간 정도 지속되며 주로 새벽 1~2시, 오후 1~2시 또는 9시경에 잘 발생합니다.
치료
- 경추성 두통의 경우 후관절 내측지 차단술이나 경막외강 조영술, 재생치료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 편두통과 군발두통의 경우 진통제나 항경련제, 항우울제등의 약물치료를 합니다.